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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공약사항 관리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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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시장공약사항 관리지침

(제정) 2013-05-30 예규 제 189호
(일부개정) 2016-01-11 예규 제 200호

제1조(목적) 이 지침은 대구광역시장의 공약사항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공약사항”이란 대구광역시장이 선거과정에서 선거공보물, 정책자료집 등을 통하여 시민들에게 약속한 사항을 말한다.
  2. “공약사업”이란 공약사항을 구체화하여 세부 실천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을 말한다.
  3. “총괄부서”란 공약사항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책임이 있는 부서를 말한다.
  4. “주관부서”란 공약사항의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할 책임이 있는 부서를 말한다.

제2장 관리체계

제3조(관리체계)

  1. 공약사항에 대한 주관부서 지정, 총괄 관리, 이행실적 공개를 담당하는 총괄부서는 평가담당관으로 한다.
  2. 주관부서의 장은 소관 공약사업별 담당자를 지정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상시 이행실적을 관리한다.

제3장 공약사업 실천계획 수립 및 이행

제4조(실천계획 수립)

  1. 주관부서의 장은 공약사항의 적정성, 실현가능성, 투자재원의 조달가능성 등을 검토하여 공약사업 실천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2. 공약사업 실천계획에는 공약사업의 세부 추진내용, 연차별 목표와 임기 내 목표, 연차별 투자수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3. 총괄부서의 장은 주관부서에서 작성한 공약사업 실천계획의 내용을 검토하여 조정·보완할 수 있으며, 확정된 공약사업 실천계획을 대구광역시 인터넷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라 한다)에 공개한다.

제2장 관리체계

제3조(관리체계)

  1. 공약사항에 대한 주관부서 지정, 총괄 관리, 이행실적 공개를 담당하는 총괄부서는 평가담당관으로 한다.
  2. 주관부서의 장은 소관 공약사업별 담당자를 지정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상시 이행실적을 관리한다.

제3장 공약사업 실천계획 수립 및 이행

제4조(실천계획 수립)

  1. 주관부서의 장은 공약사항의 적정성, 실현가능성, 투자재원의 조달가능성 등을 검토하여 공약사업 실천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2. 공약사업 실천계획에는 공약사업의 세부 추진내용, 연차별 목표와 임기 내 목표, 연차별 투자수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3. 총괄부서의 장은 주관부서에서 작성한 공약사업 실천계획의 내용을 검토하여 조정·보완할 수 있으며, 확정된 공약사업 실천계획을 대구광역시 인터넷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라 한다)에 공개한다.

제5조(실천계획 이행)

  1. 주관부서의 장은 공약사업 실천계획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고, 이행실적을 관리하여야 한다.
  2. 총괄부서의 장은 주관부서의 공약사업 이행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관련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3. 제2항의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서, 주관부서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관련 자료를 제출해야만 한다.
  4. 공약사업의 이행현황 분류기준은 별표와 같다. [신설 2016.1.11.]

제6조(실천계획 변경)

  1. 주관부서의 장은 공약사업 실천계획 확정 후 정책 환경의 변화 등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하여 공약 이행이 어려운 경우 실천계획을 변경할 수 있다.
  2. 주관부서의 장은 공약사업 실천계획을 변경하려면 총괄부서에 그 내용 및 사유를 제출하여야 한다.
  3. 총괄부서의 장은 계획변경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사안에 따라 관계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변경 여부를 최종 확정한다. 다만, 주관부서에서 공약사업 변경을 위해 사전에 관계 전문가 및 시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경우 이를 생략할 수 있다.
  4. 총괄부서의 장은 홈페이지에 변경절차, 변경된 공약사업 실천계획의 내용 및 사유를 공개하여야 한다.

제4장 공약 이행실적 평가 및 환류

제7조(자체평가)

  1. 주관부서의 장은 반기별로 공약사업 실천계획상 추진계획 대비 이행실적을 자체 점검하고, 평가결과를 총괄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
  2. 총괄부서의 장은 공약사업 이행실적을 분석·평가하고, 부진사업에 대해서는 주관부서의 장에게 사업촉진·변경·폐기 등을 요구하거나, 수시평가 및 보고회 등을 통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 총괄부서의 장은 평가결과를 연 2회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공개한다.

제8조(외부평가)

  1. 총괄부서의 장은 시민단체나 언론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공약평가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한다.
  2. 외부평가 결과는 자체평가에 준하여 관리한다.

제9조(평가결과 환류)

  1. 총괄부서 및 주관부서의 장은 내부·외부의 평가결과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바람직한 공약사업의 추진방향을 모색하여야 한다.
  2. 총괄부서의 장은 공약사업의 추진력을 확보하고 공약이행을 독려하기 위하여 필요시 평가결과를 부서평가 및 성과관리 등에 반영할 수 있다.

제10조(시민 및 전문가 참여)

  1. 총괄부서 및 주관부서의 장은 공약사업 실천계획 수립, 변경, 공약평가 등 공약이행 전 과정에 걸쳐 관계 전문가와 시민을 참여시키고 그 의견을 반영하여야 한다.
  2. 총괄부서 및 주관부서의 장은 관계 전문가와 시민 참여를 위하여 홈페이지 의견 수렴, 회의 개최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제2항의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 및 시민에게는 예산의 범위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부칙

  • 이 지침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개정 2016.1.11.]

  • 이 지침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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